기사 메일전송
한국모태펀드 80억원 출자 결정,『희망경제투자조합2호』결성 순조
  • 기사등록 2007-09-01 13:22:21
기사수정
지역금융경제의 활발한 투자금융 인프라 구축과 유망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설립한 대경창업투자 주식회사(공동대표 신장철, 송준호)는 지난 5월에 대구와 경북이 경제통합 차원에서 공동 결성한 300억원 규모의 희망경제투자조합 1호 펀드를 결성 후 처음으로 투자를 개시한다.

우선 첫 투자업체는 지역의 유망한 중소기업체와 타 지역에서 오랫동안 유망한 선도 기업체로 지정되어 온 중견기업체를 지역유치와 함께 STAR기업으로서의 육성을 통한 경제성장엔진 창출에 기여토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투자업체를 선정하였다.

대경창업투자 주식회사(공동대표 신장철, 송준호)에서 투자업체로 선정한 (주)나노필름, (주)월덱스, (주)한국클레드텍 3개 업체를 살펴보면,

(주)나노필름은 대구 성서공단에 본사를 두고, 차량용 및 건축용 기능성 필름을 제조하는 회사로서 아직 초기 단계 기업이나 국내에서 유일하게 코팅원액을 직접 제조하는 기술성을 인정받아 대경창업투자 및 서울지역 창투사인 현대기술투자, 인터베스트로부터 각각 10억 원씩 총 30억 원의 투자를 받게 되었는데, 대경창업투자가 수도권 타 창투사와 함께 공동으로 투자를 함으로서 지역 내 3배수의 자금유입 효과를 얻게 되었다

(주)월덱스는 경북 구미시에 본사를 두고 반도체 공정에 소요되는 소모성부품(Cathod, Focus ring)을 생산하여 삼성전자, 하이닉스반도체 및 TEL등 국내외 유수 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2007년도 매출 310억 원 당기순이익 58억 원 정도 예상되며 2008년도에 KOSDAQ에 상장할 예정이다. 이번에 대경창투에서 18억 원을 투자 받게 되었다

특히 (주)한국클레드텍은 부산에 소재하는 업체로서 대구시와 대경창투에서 대구에 업체를 유치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 끝에 이번에 달성2차지방산업단지에 공장부지를 분양받게 하였고, 부산에서 대구로 본사를 이전추진하고 있는 업체로서 밥솥용, 자동차부품 및 전자부품용 Clad제품(이종의 금속을 결합시켜 단일 금속이 갖지 못하는 특성을 부가한 것)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이다.

2007년도 연간매출은 280억 원이고 당기순이익 21억 원 달성이 예상되며 2009년도에 KOSDAQ에 상장 예정이며 금차 대경창업투자에서 12억 원과 한국산업은행에서 12억 원 총 24억 원을 투자받게 되었다.

(주)한국클레드텍은 대구시가 부지를 제공하고 지역창투사가 자금을 지원하는 공조체제로 역외 유망기업을 지역 내로 유치한 좋은 사례이다.

앞으로 대경창업투자(주)는 계속적인 유망업체 발굴 노력과 함께 올 연말까지 총 120억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1호 펀드조합에 참여한 대구시와 경북도, 그리고 대구와 경북테크노파크, 한국산업은행, 대구은행, 농협, 기업은행 등 지역 유망 중소기업체와 상공회의소가 상호 긴밀한 네트워크를 통한 금융정보와 산업 정보를 상호 교환함으로서 내실 있고 맞춤적인 펀드를 투자하는 사례이다.

연이어 오는 11월에 결성 예정인 희망경제2호 투자조합결성은,

특허·등록 또는 출원중인 중소 벤처기업에 결성금액의 70% 이상을 투자하기 위하여 결성촉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한국모태펀드』로부터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에 높은 점수를 받음으로서 200억 원 조합결성 규모의 40%에 해당하는 80억원을 출자승인 받아 특허기술사업화 조합인『희망경제투자조합2호』결성이 순조롭게 가시화 되고 있다.

나머지 120억 원은 업무집행조합원인 대경창업투자(주), 특별조합원인 대구테크노파크, 경북테크노파크, 포항테크노파크, 일반 조합원인 산업은행, 대구은행, 농협중앙회 등으로부터 출자를 받을 예정이다.

주요 투자대상사업 분야는 메카트로닉스, 신재생에너지, 전자정보, 신소재, 바이오 분야에서 특허 등록 또는 출원중인 중소·벤처기업을 투자대상으로 한다.

특히, 대구경북지역에 본사와 사업장을 두고 있거나 이전하고자 하는 중소·벤처기업을 중점대상으로 하여 펀드 결성 후 곧 투자를 개시할 예정이며, 2호 펀드 존속기간은 7년간으로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41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제47회 보성다향대축제 성공 기원 ‘강속구’ 던져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