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건조한 겨울, 벌써부터 산불 걱정 산림당국 비상 - 산림청,「산불조심기간」예년보다 보름 앞당겨 1.17일부터
  • 기사등록 2009-01-15 12:10:00
기사수정
최근 남부지방을 중심으로 겨울가뭄이 극심한 가운데 산불이 잇따르고 있어 산림당국에 비상이 걸렸다.

15일 산림청(청장 하영제) 발표에 따르면 올해 들어 39건(피해면적 30ha)의 산불이 발생해 예년 15건의 2배, 지난해 6건에 비해서는 6배 이상 많이 발생하고 있다. 산불은 주로 건조주의보가 20일 이상 지속되고 있는 경북, 부산 등 영남지역에 집중되고 있다.

※ 영남지역이 전체 산불건수의 80%(31건), 피해면적의 84%(25.2ha)

o 경북 11건(6.9ha), 부산 10건(3.8ha), 경남 5건(1.4ha), 울산 5건(13.1ha), 기타 8건(4.8ha)

산불은 입산자 실수(13건), 산림 연접지 소각행위(9건), 담뱃불 실화(4건) 등이 주원인이나 울산 봉대산 일대 등에서 방화로 의심되는 산불이 발생해 산림당국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산림청은 국가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극심한 가뭄으로 산불이 빈발하는 데다 예년보다 빠른 설 연휴가 겹치면서 사회 불만자에 의한 방화, 성묘객에 의한 산불발생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봄철 산불조심기간」을 예년보다 보름정도 앞당겨 적극 대처키로 했다고 밝혔다.

겨울 가뭄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지구온난화에 의해 일반화된 현상으로 작년 9월 이후 강수량은 평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건조일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5월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이며 목마른 산림은 산불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또한 경제가 어려운 틈을 타 사회 불만자에 의한 방화도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대책도 시급한 실정이다.

산림청은 오는 17일부터 전국 산림관계기관과 비상근무체제로 전환하여 24시간 산불상황을 유지하는 한편, 산불진화헬기를 산불위험이 높은 영남지역에 이동 배치하고 산불 감시인력도 확대 배치할 계획이다.

또한 산불발생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산에서 화기나 인화물질 소지, 불씨취급 행위를 집중 단속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산에서 취사나 담배피우는 행위 등 불씨취급 관행이 뿌리 뽑힐 때까지 지속적인 단속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불진화에 있어 헬기 의존도가 높은 만큼 초동진화를 위해 산불진화헬기 운용의 효율성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방화에 대처하기 위해 방화자를 반드시 검거하여 엄정한 법집행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산림청 허경태 산림보호국장은 \'올해는 어느 해보다 산불위험이 높은 상황\'이라고 말하고 \'산에 갈 때는 절대로 인화물질을 가져가지 않을 것\'과 \'산림과 가까운 곳에서 논·밭두렁 태우기와 쓰레기 소각을 하지 말아줄 것\'을 거듭 당부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17032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