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람인HR, 지난해 매출 및 영업이익 최대 실적 기록 - 7일 잠정실적 공시, 연결 매출 1489억원, 영업이익 403억원으로 전년 대비 15.4%…
  • 기사등록 2023-02-08 08:08:04
기사수정

사람인HR 제공[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사람인HR(143240, 대표 김용환)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489억원, 영업이익 403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밝혔다. 


전년 대비 매출은 15.4%, 영업이익은 3.1% 증가해 연간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지난 2021년 창사 최초로 연결 매출 1000억원대를 돌파한 사람인HR은 1년만에 최대 매출 및 영업이익 기록을 갈아치웠다. 


사람인HR의 호실적은 커리어 매칭 플랫폼 사람인의 견조한 채용 광고 모델을 기반으로, 시장 변화를 선도하는 서비스로 고객 저변을 확대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먼저, 수시 채용 확산과 이직 증가에 따라 사람인의 인재풀 서비스가 성장했다. AI 분석으로 인재를 추천 받거나 직접 검색해 구직자에게 입사를 제안하는 인재풀 서비스는 지난해 하반기 이용 기업수가 2021년 상반기보다 29.5% 증가했다. 


같은 기간 기업이 구직자에게 보내는 이직 제안수와 이에 대한 구직자의 응답도 각각 29.6%, 45% 늘었다. 또, 구직자에게 추천된 공고의 매칭율과 추천 이유까지 알려주는 Ai 매칭 리포트는 해당 서비스가 적용된 공고의 클릭률과 입사 지원이 일반 공고보다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등 사용자 만족을 이끌어냈다.

구직자와 기업 고객 양쪽을 모두 사로잡으면서 사람인의 지난해 4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수(MAU)는 약 1100만명에 달했다. 2021년 4분기 대비 18.5% 성장한 수치다. 개인 및 기업회원수도 전년 보다 각각 10.4%, 5.8% 증가했으며, 공고등록건수도 5.3% 늘어나는 등 거대 규모 사용자가 모이는 플랫폼 효과가 더욱 강화됐다.

프리랜서·긱워커 시장 대응을 위해 선보인 사람인 긱도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론칭 시점인 지난해 1분기부터 4분기까지의 회원수 및 누적프로젝트의뢰건수의 평균 성장률은 각각 34%, 70%였다. 사람인 긱은 IT개발, 디자인, 경영비즈니스,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리랜서 개인회원과 이들을 활용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니즈가 증가하는 추세다.

다만, 서비스 경쟁력 강화를 위한 IT 인력 인건비 투자 및 사용자 확대를 위한 4분기 TV광고 등 일시적 마케팅 비용 집행으로 영업이익 증가율은 매출 증가율보다 상대적으로 적었다. 그러나 신규 서비스 및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주요 지표가 성장하고, 플랫폼 유저 락인(Lock-In·잠금효과)이 강화됨에 따라 향후 영업이익 레버리지 효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사람인HR 윤국섭 경영전략실장은 “HR 시장을 선도하는 앞선 AI 기술력과 사용자 중심 서비스로 역대 최대 실적을 경신하며 또 한 번 도약했다”라며, “복합 위기로 경영 환경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압도적인 브랜드 파워와 서비스 경쟁력을 기반으로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끄는 혁신 서비스를 통해 지속 성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사람인HR은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 1290억원, 영업이익 391억원을 기록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44143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