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순천소방서,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 홍보
  • 기사등록 2023-02-14 11:24:06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김동국 기자]순천소방서(서장 박상진)는 겨울철 주방 화재로 인한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다중이용업소와 노유자 시설 등 주방에 주방용 ‘k급 소화기’ 비치를 권장한다고 밝혔다.

 

일반적으로 식용유는 끓는점이 발화점보다 높아 시각적으로 위험을 인지하기 전, 불이 붙는 상황이 발생하며 분말소화약제로 식용유 표면의 불꽃을 제거하더라도 기름의 온도가 발화점 이상으로 가열된 상태로 재 발화할 위험성이 다분하다.

 

k급 소화기는 식용유 화재에 적응성을 갖고 있어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 층을 만들어 화염을 차단하고 식용유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

 

또한 k급 소화기는 2017년 법령을 개정하여 ‘소화기구 및 자동소화장치의 화재안전기준(NFSC 101)’을 통해 의무설치가 명시돼 있으며, 설치대상은 음식점, 다중이용업소, 호텔, 기숙사, 노유자시설, 의료시설, 업무시설, 공장, 장례식장, 교육연구시설, 교정 및 군사시설의 주방이며, 1개 이상의 K급 소화기를 설치해야 한다.

 

박종찬 예방안전과장은 “식용유 등을 많이 사용하는 음식점 주방에서 튀김기구 등 화재 발생 시 물을 뿌리면 폭발적으로 연소확대될 위험성이 크다”며“K급 소화기 비치는 인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수단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4459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