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 핵의학검사 신뢰도 높아질 전망!
  • 기사등록 2010-05-31 15:35:43
기사수정
식약청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장(원장 김승희)은 국내 핵의학 검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핵의학 의료기관의 방사능측정기에 대한 품질관리의 지원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였다고 밝혔다.

최근암진단을 위해 핵의학 검진은 ‘09년도 대비 4년 전에 비해 13.4%의 증가를 나타내고 있으나, 방사능이 반으로 줄어드는데 걸리는 시간인 반감기가 매우 짧은 F-18 방사성동위원소의 경우 방사능측정기의 품질관리에 핵의학 의료기관들이 어려움을 겪어 왔다고 밝혔다.

이에 안전평가원은 반감기가 짧은 F-18을 대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Ge-68/Ga-68를 이용한 방사능측정기의 품질관리 기술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이 기술은 F-18과 Ge-68/Ga-68 간의 감마선 방출에 있어서의 차이에 대한 변환인자를 구하여 이를 보정해 주는 것으로 Ge-68/Ga-68로도 F-18용 방사능측정기의 품질관리가 가능하게 되었다고 안전평가원은 설명하였다.

안전평가원은 개발된 기술이 핵의학 의료기관을 위하여 실질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사능측정기 모델들에 대한 자료를 보강하여 향후 F-18용 방사능측정기의 품질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의료기관에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이를 통해 핵의학 의료기관의방사능측정신뢰도를향상시키고, 핵의학검사시환자가받는불필요한선량피폭을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안전평가원은 의료기관이 사용하고 있는 방사능 표면오염감시기의 교정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향후 핵의학 의료기관의 편의 도모를 위한 관련 교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하였으며, 앞으로도 국내 핵의학 분야의 품질관리를 지원하고 관련 안전관리 체계의 선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3816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지리산 노고단에 핀 진달래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