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유농장에서 정보 확산형 블로그 마케팅 - 전주기전대학 치유농업과 겸임교수 허북구
  • 기사등록 2025-10-15 08:46:39
기사수정

[전남인터넷신문]치유농장에서 블로그는 미디어 센터다. SNS가 빠른 확산력을 지닌 ‘순간의 미디어’라면, 블로그는 꾸준한 기록을 통해 신뢰를 쌓는 ‘기록의 미디어’다. 치유농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브랜드가 아니다. 농장주의 철학, 계절의 변화, 프로그램의 과정이 시간 속에 차곡차곡 쌓일 때 하나의 ‘치유 스토리’가 완성된다. 이 과정을 꾸준히 기록하는 블로그는 농장의 성장일기이자 대중과의 신뢰 창구가 된다.

 

블로그는 검색 노출 효과가 뛰어나며, 주제별 카테고리 구성과 태그를 통해 프로그램별·계절별·대상자별 정보 아카이브를 구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우울 예방 원예치료’, ‘고령자 치유텃밭’, ‘청소년 정서회복 프로그램’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면, 관련 정보를 찾는 방문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로 노출된다. 이는 단순한 홍보를 넘어 치유농장의 전문성과 공익성을 동시에 강화하는 전략적 도구가 된다.

 

블로그 유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서도 정보 확산형 블로그는 ‘읽고 머무는 공간’을 넘어 ‘공유되고 확산되는 구조’를 갖춘 플랫폼이다. 콘텐츠를 구성할 때는 정보–공감–참여의 3단계 구조로 설계하는 것이 핵심이다. 첫째, 정보 제공 단계에서는 치유농업의 가치, 프로그램 일정, 참여 효과 등 구체적인 데이터를 시각 자료와 함께 제시한다.

 

둘째, 공감 형성 단계에서는 참여자 후기, 현장 사진, 영상 클립을 통해 감성적 연결을 만든다. ‘마음이 쉬어가는 시간’, ‘아이와 함께한 텃밭의 하루’ 같은 제목은 독자의 감정을 자극한다. 셋째, 참여 유도 단계에서는 체험 신청 링크, 교육 일정, 문의 채널을 명확히 연결한다. 단순한 읽기에서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는 구조가 만들어질 때 비로소 정보 확산의 선순환이 완성된다.

 

치유농장의 블로그는 ‘농장의 계절을 말하는 언어’가 되어야 한다. 봄에는 새싹과 함께 희망을, 여름에는 땀과 성장의 기쁨을, 가을에는 수확의 감사와 치유의 결실을, 겨울에는 농부의 철학과 준비의 시간을 담아야 한다. 이렇게 계절의 흐름에 맞춰 콘텐츠를 구성하면, 방문자는 농장의 시간과 함께 호흡하게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의 이야기다. 운영자의 설명보다 참여자의 변화 과정을 담은 이야기가 훨씬 큰 공감을 만든다. “치유농장에 다녀온 후 불면증이 줄었다”, “식물과 함께하며 아이가 웃기 시작했다”와 같은 실제 사례는 통계나 광고보다 설득력이 크다.

 

치유농장의 정체성은 프로그램의 다양성보다 철학의 일관성에서 나온다. 블로그는 이 철학을 시각적으로, 언어적으로 표현하는 무대다. 다만 ‘정보 과잉’보다 ‘이해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전문용어나 학술적 내용은 친절하게 풀어쓰고, 사진·도표·영상으로 설명을 보완하면 접근성이 높아진다.

 

블로그 마케팅의 성패는 결국 지속성에 달려 있다. 정기적인 업로드 주기를 정하고, 검색어 분석 도구(Google Search Console,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등)를 활용해 방문자의 검색 패턴을 분석하면 효율이 향상된다. 또한 SNS(인스타그램, 카카오채널 등)와 연동하여 게시글을 재가공하면, 하나의 콘텐츠가 여러 플랫폼에서 확산되는 구조가 만들어진다.

 

가령, 블로그에 올린 ‘편백숲 치유 프로그램’을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SNS에 공유하면, 검색 기반 독자와 영상 기반 이용자를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치유농장은 지역사회를 넘어 전국 단위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 그러므로 치유농장의 블로그는 단순한 홍보 수단이 아니라 치유농장 경영주의 철학과 참여자의 이야기가 공존하는 치유의 기록장이다.

 

정보 확산형 구조로 설계된 블로그는 치유농업의 가치를 세상과 연결하는 디지털 텃밭이며, 진정성 있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지역 농업이 사회적 농업으로 성장하는 길을 연다. 따라서 정보 확산형 블로그 마케팅의 핵심은 기술이 아니라 ‘기록의 진심’이다. 자연을 대하듯 정성으로 콘텐츠를 가꾸고, 사람의 마음을 돌보듯 독자와 소통할 때, 치유농장의 이야기는 조용하지만 깊게 세상에 퍼져나간다.

 

참고문헌

허북구. (2025). 치유농장 블로그 마케팅의 4대 유형과 10가지 장점. 전남인터넷신문 치유농업과 음식칼럼(2025.10.12).

허북구. (2025). 치유농업과 치유농장에서 무한게임 마케팅 전략. 전남인터넷신문 치유농업과 음식칼럼(2025.10.4).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414878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포토뉴스] 전남지역 2026년 장애인 권리정책 실천 및 장애인 권리예산 보장 촉구 기자회견
  •  기사 이미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보성벌교갯벌길 생태걷기대회 발걸음 이어져
  •  기사 이미지 (포토뉴스) 여수해경, 마음안심버스로 ‘직원 마음 건강’ 챙기다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