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마철 전기기기에의한 화재주의를
  • 기사등록 2012-06-25 12:49:13
기사수정
 
여름철 무더운 날씨와 장마 등으로 전기기기 사용이 급증하면서 선풍기 등 전기기구에 의한 화재가 증가 하고 있어 선풍기 등 전기기기 사용 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선풍기 등 여름철 전기기기로 인한 화재의 주요 원인은 △선풍기를 켜 놓은 채 장시간 외출로 인한 기계 과열 △모터 등 내부에 먼지 쌓임 △전선코드 꼬임 △장마철 세탁물 건조를 위한 기구 외관에 세탁물 걸침 등과 에어컨의 경우에는 △실외기 전선의 노후 또는 동물 등 외부 요인으로 전선의 피복이 벗겨져 단락이 발생하거나 △기계 본체의 전자부품에 먼지가 쌓여 과열로 인해 발생한 화재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선풍기 등 여름철 전기기기에 의한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선 먼저 전기기기 사용 전에는 내부에 쌓인 먼지 등을 청소 후 사용하고, 선풍기 모터 후면의 공기 통풍구에는 수건이나 옷 등으로 막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전원 배선은 문어발식 사용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선풍기 전원플러그를 반드시 뽑아야 한다. 그리고 밀폐된 공간에서 선풍기를 사용하면 질식 위험이 있으므로 가급적 타이머를 설정하거나 창문 등을 약간 열어서 사용하고, 어린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어린이 손가락 부상 방지를 위해 날개부분에 반드시 안전망을 씌우고 어린이가 선풍기 주변에서 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장마철 높은 습도와 무더위로 인하여 각종 냉방기기 사용 증가와 더불어 화재 또한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노후 되었거나 열과 습기 등에 노출되어 전기적 환경이 열악한 장소에서의 전기시설은 수시 점검과 정비를 통하여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여 안전 불감증의 오명에서 벗어났으면 한다. 또한 소방차의 신속한 출동을 위해 소방차 통로 확보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한다.

[순천소방서 승주119안전센터 김영철]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8339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  기사 이미지 김산 무안군수, 사전투표 첫날 소중한 한 표 행사
전남오픈마켓 메인 왼쪽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