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광복 80주년 영상에 도쿄역이?...서경덕 "문책해야"
  • 기사등록 2025-08-18 15:29:37
기사수정

사진출처 : 인터넷 커뮤니티 [전남인터넷신문]광복 80주년을 기념해 국토교통부가 제작한 영상에 일본 도쿄역 신칸센 선로가 담긴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


많은 누리꾼의 제보에 따르면, 지난 광복절 국토부 유튜브에 공개된 '광복 80년의 뜻을 실어 내일로 달립니다' 영상에는 한국 철도의 발전상을 담은 장면들이 포함됐다.


하지만 누리꾼들은 해당 장면 배경이 한국철도가 아닌 도쿄역 신칸센 선로라고 지적했다.


영상 화면을 확대하면 차량이 우측통행이 아닌 좌측통행하는 모습이 포착돼 한국이 아닌 일본 도로임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논란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일부 언론에 "내부에서 인공지능(AI)으로 제작한 영상이며 논란이 되자 바로 삭제 조치했다"며 "영상을 최종 검수할 때 언뜻 보고 놓친 것 같다"고 해명했다.


지난 2022년에는 국가철도공단이 광복절 기념 카드뉴스에 무궁화와 함께 일본 신칸센 사진을 사용해 질타를 받았다.


또한 지난 7월에는 고속철도 SRT에서 제공하는 간식 박스에 거북선 선미에 일장기를 걸어 큰 논란이 된 바 있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정말로 어이없는 일"이라며 "국토부 관계자는 더이상 업체 핑계를 대지 말고 제대로 된 검수를 했어야만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관계자 문책 뿐만이 아니라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411437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광복절 노고단 정상, 일출과 함께한 탐방객
  •  기사 이미지 “정남진 장흥 물축제, 역대급 시원함이 쏟아진다”
  •  기사 이미지 “군수님, 어떤 일 하시나요?” 보성여중 학생들, 김철우 보성군수와 소통
한국언론사협회 메인 왼쪽 1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