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충남도, 日구마모토현에 '왜곡 교재' 항의서한 - 도, 강력대응 방침 천명…미온적일 땐 ‘연락관 소환’ 검토까지
  • 기사등록 2012-04-10 17:16:01
기사수정
일본 구마모토현 내 학교들이 일본의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왜곡 교과서 부교재를 채택한 것과 관련, 충남도가 강력대응 방침을 밝히고 나섰다.

도는 10일 기자브리핑을 통해 “구마모토현에 왜곡 교재 채택에 대한 항의 서한을 전달하는 한편, 국내·외적 공동대응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대응 방안을 구체적으로 보면, 도는 우선 이달 중 구마모토현에 특사를 파견해 왜곡 부교재 채택에 대한 유감 표명과 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의 항의서한을 전달한다.

또 도의회와 도교육청, 시민단체 등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내달 합동토론회도 개최한다.

도는 특히 도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구마모토현이 미온적으로 반응할 경우, 연락관 소환 등 단계별 강경조치까지 검토할 방침이다.

도는 이와 함께 왜곡 교재 영구 불채택을 위한 국내·외 공동대응도 장기적으로 펼쳐 나간다.

도내·외 시민단체의 인식 확산을 바탕으로, 전국시도지사협의회 의제로 상정해 논의하는 한편, 중국 및 베트남 등 해외 교류단체와의 연대를 통한 ‘범아시아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추진한다.

일본 내 의식 있는 시민단체들과의 연대를 통한 여론 형성을 유도하며, 충남-구마모토현 30년 교류사에 대한 공동교재 편찬 방안도 검토한다.

남궁영 도 경제통상실장은 “구마모토현이 왜곡 교재 채택을 철회할 수 있도록, 효과를 분명히 얻을 수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강경하면서도 신중하게 대처토록 하겠다”며 “일본 왜곡교과서 문제는 특히 국내 및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대와 대응이 필요한 만큼, 공동대응체계 구축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펼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마모토현 내에서는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왜곡 역사·공민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없으나, 3개교에서 왜곡된 내용이 담긴 부교재를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부교재는 독도(獨島)를 ‘다케시마(竹島)’로 표기하고, ‘시마네현 오키쇼토 북서에 위치하고 있는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영토’라는 왜곡된 주장을 기술하고 있다.

구마모토현은 이들 학교의 부교재에 대해 11만4천엔의 예산을 지원한 것으로 전해졌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jnnews.co.kr/news/view.php?idx=72676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보성군, 연둣빛 계단식 차밭에서 곡우 맞아 햇차 수확 ‘한창’
  •  기사 이미지 강진 백련사, 동백꽃 후두둑~
  •  기사 이미지 핑크 빛 봄의 미소 .꽃 터널 속으로
가수 전가연 메인센터 2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